본문내용 바로가기

녹내장, 이것이 궁금해요

[질병 정보] 고안압증은 무엇인가요?
글쓴이 : 관리자 등록일 : 2018.07.17 06:42:13 조회수 : 4,923

요즘에는 건강검진 항목 중 '안압 측정'과 '안저 사진 촬영'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아서 '건강검진 결과 안압이 높다고 들었어요...’ 하고 안과로 찾아오는 분들이 많습니다. 


안압이 높으면 바로 녹내장이라고 받아들이는 분들이 많은데, 일단은 너무 놀라거나 걱정하지 마시고 정말 안압이 높은 것인지를 다시 확인해야 합니다. 한번 안압 측정한 것이 정상이라도 다른 시간대에 다시 측정해보는 경우도 있구요.  또한 흔히 건강검진에서 시행하는 바람이 훅~ 나오는 '공기안압계 (그림 1)'보다는 오차 발생이 조금 더 적다고 알려진 '골드만 압평안압계 (그림2)' 로 안압을 다시 측정하여, 안압이 21 mmHg 이상인지를 다시 확인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다시 확인한 안압이 21 mmHg 이상이면서 녹내장 손상이 나타나는 부위인 시신경유두와 망막신경섬유층이 정상이고, 시야검사도 정상이며, 안압상승의 원인이 되는 다른 이상이 없는 경우에 '고안압증 (ocular hypertension)'이라고 진단을 내리게 됩니다. 



그림 1. 바람을 쏘아서 각막의 모양이 미세하게 변하는 양상을 보고 안압 정도를 측정하는 공기 안압계입니다. 측정이 간편한 장점이 있습니다. 




그림 2. 눈에 마취 안약을 넣고 기구를 눈에 살짝 접촉시켜서 안압을 측정하는 골드만 안압계입니다. 검사자가 오른쪽 그림의 초록색 반원의 안쪽이 서로 만날 때까지 다이얼을 돌려서 나온 숫자가 안압입니다. 기구가 눈에 닿는 불편이 있지만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는 안압 측정 방법입니다. 



조마조마한 마음으로 녹내장 정밀 검사를 시행한 환자분들께 녹내장이 아니라 고안압증이라고 말씀을 드리면 일단은 녹내장이라는 무서운 병이 아니라는 점에 안도하지만, 이내 “고안압증이 뭐죠? 안압이 높은데 괜찮은건가요?”하고 물어보십니다. 그 질문에 대해서는 "안압이 올라갈 만한 원인이 없으면서 높은 것이 고안압증이며 아직은 녹내장이 아니지만 앞으로 녹내장 환자가 될 가능성이 있으니 계속 경과를 보아야 합니다"라고 말씀 드립니다. 

고안압증 환자분들은 안압이 높은 사람이 나 말고도 더 많은지도 궁금해 하시던데요, 전세계 여러 나라에서 40세 이상의 인구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의하면 대략 4-10% 정도의 유병률을 보입니다. 생각보다는 흔하죠? 하지만 우리 나라에서 40세 이상 주민 1500여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고안압증의 유병률이 0.6%였고, 일본도 비슷하게 0.8%로 보고되어, 고안압증 유병률은 서양보다 많이 낮았습니다. 

 
 
고안압이 지속되면 시간이 지나면서 녹내장이 생겨 결국은 녹내장 환자가 되는 것이 아닐까 많이들 걱정하시지만 이는 사실과 다릅니다. 사실 고안압증 환자 중 매년 200명 중 1-2명에서만 녹내장성 시야결손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고안압증 환자에서 안압하강 치료를 하지 않고 9년간 추적관찰한 일본 연구에서는 10%에서 녹내장이 발생했다고 합니다. 

그러니 지나친 우려와 걱정은 마시되, 그래도 꼭 안과 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으시는 것은 중요합니다. 높은 안압이야 말로 녹내장 발생의 중요한 위험인자이거든요. 그래서 고안압증 환자에서는 안압수치와 녹내장 발생의 다른 위험요인 (시신경모양, 근시, 녹내장 가족력, 시신경유두출혈, 얇은 각막두께, 고령, 녹내장 가족력 등)을 고려해서 안압 하강 치료 유무를 결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안압 수치뿐 만 아니라 시신경, 시야 평가를 포함한 종합적인 검사를 정기적으로 시행하며 안압하강 치료를 시작할지 말지를 진료 받을 때마다 종합적으로 평가 하게 됩니다. 

여러 가지 검사를 통해서 앞으로 녹내장으로 진행할 위험이 높은 경우는 아직 녹내장 변화가 나타나지 않았어도 미리 예방 목적으로 치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치료 시작 시점은 안과 의사들 사이에서도 의견이 조금씩 다른데, 안압이 31 mmHg 이상이면 치료를 권유하는 안과 의사들의 의견에 의하면 안압이 30 mmHg 이상으로 높을 경우 녹내장이 발생하는 경우가 10~30% 가량 된다고 하니 충분히 치료를 시작하는 근거가 될 수 있다고 보입니다. 그리고 안압이 21~30 mmHg 사이라도 여러 가지 녹내장 발병의 위험인자를 평가하고 치료를 시작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도움말: 김안과병원 김미진/황영훈 



 
로그인
본 서비스는 한국녹내장학회 회원들만 사용 가능합니다.
로그인 과정을 거치면 한국녹내장학회 회원 전용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온라인 회원 가입을 원하시는 한국녹내장학회 회원분들은
가입신청을 해 주시면 승인 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