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녹내장, 이것이 궁금해요

[질병 정보] 임신, 수유 중에는 녹내장 치료 어떻게 하죠?
글쓴이 : 관리자 등록일 : 2018.07.17 06:57:50 조회수 : 3,644


흔히들 녹내장 환자는 노령일 거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20-40대의 젊은 환자도 적지 않습니다.
특히 젊은 환자분들 중 가임기 여성분들을 진료할 때에는 항상 약 쓰기가 조심스럽습니다. 임신기간은 약 40주이지만, 실상은 임신을 준비하는 기간과 수유하는 기간까지 생각하면 2년 정도까지도 약물 사용을 조심하여야 하는 기간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그 긴 기간 동안 녹내장 치료를 등한시할 수도 없는 노릇입니다.


 

실제 임산부나 수유부 그리고 태아와 영아를 대상으로 연구를 하는 것은 윤리적으로 문제가 되므로 그 연구자료가 거의 없습니다. 녹내장이 없는 정상환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임신 기간 동안 10% 정도 안압이 하강되고 하루 중의 안압 변동이 감소한다는 보고들이 있습니다. 이는 호르몬이나 각막의 특성이 변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생각하고 있지만 정확한 원인은 아직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어쨌든 안압이 내려간다는 것은 녹내장 환자에게서는 유리한 변화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안압이 떨어지는 정도가 녹내장 조절에 충분한 정도가 아니어서 약이나 수술, 레이저 등의 치료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미국 FDA 에서 임산부에서의 약물 안전성을 A, B, C, D, X의 범주로 정하는데, A는 임신한 사람에서 안전성이 입증된 약, B는 임신동물실험상 유해성을 보이지 않은 약, C는 동물실험에서 유해성을 보인 약, D는 태아에서 위험성이 있는 약, X는 산모에게 금기인 약으로 분류합니다. 
대부분의 녹내장약은 C 범주에 속하고, 현재 사용되고 있는 약 중에서는 그 성분이 Brimonidine인 약이 B 범주에 속하고 A 범주에 속하는 약은 없습니다. 안약의 성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게 도와주는 보존제 성분은 태아에 영향이 미미한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따라서 득과 실을 고려하여 약물 치료를 결정해야 합니다. 특히 태아의 기관이 형성되는 임신 초기 (첫 12주) 동안은 약물 사용 시 가장 주의해야 하는 기간입니다. 임산부가 안약을 사용할 때에는 전신으로의 흡수를 최소화하기 위해 약물 점안 후 눈물점을 압박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임신 기간뿐만 아니라 출산 후에도 수유를 하는 경우라면, 모유를 통해 약물이 아기에게 전달되어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서 약물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림 1. 눈에 넣은 안약이 눈 외에 부위로 흡수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안약을 넣고 나서 눈과 코가 만나는 부분인 눈물점을 양 손으로 5~10분 정도 꾹 눌러주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임신 기간 동안 안심하고 쓸 수 있는 약제가 많지 않기 때문에, 레이저 치료를 병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녹내장 레이저 방법 중 선택적 레이저 섬유주 성형술 (selective laser trabeculoplasty, SLT) 레이저는 임신한 환자에서 합병증 없이 치료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SLT 시술은 시술 시간도 10분 이내로 짧고 외래에서 간단히 시행할 수 있어, 임산부에게 심리적 부담이 적습니다. 또한, 1회의 시술로 안압 하강 효과가 6개월 이상, 길게는 3년까지도 지속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SLT레이저를 이미 임신한 환자에게 시행하는 경우 말고도, 임신 계획이 있는 경우 임신 전에 미리 SLT 레이저를 하여 안압을 낮추고, 임신 기간 동안 약을 끊거나 약 사용 개수를 줄이고 안압 추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림 2. 선택적 레이저 섬유주 성형술(SLT)을 하는 모습입니다. 레이저 장비에 턱과 이마를 올리고 눈에 렌즈를 부착한 상태에서 왼쪽 그림의 빨간 화살표 부분(섬유주)에 레이저 치료를 하게 됩니다. 





지금까지의 내용은 어디까지나 연구 결과이므로 개개인의 환자에서 각기 다르게 적용되어야 하며 임신기간 동안의 치료 내용은 안과 전문의와 상의하여 결정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현재 진료 중인 안과 전문의에게 임신 계획을 알려 미리 약을 조절하거나 임신하신 사실을 꼭 말씀 드려서 치료에 참고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행복한 임신과 출산을 기원합니다.












도움말: 김안과병원 김미진/황영훈 




 
로그인
본 서비스는 한국녹내장학회 회원들만 사용 가능합니다.
로그인 과정을 거치면 한국녹내장학회 회원 전용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온라인 회원 가입을 원하시는 한국녹내장학회 회원분들은
가입신청을 해 주시면 승인 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