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녹내장, 이것이 궁금해요

[질병 정보] 녹내장 환자는 스테로이드 쓰면 안되나요?
글쓴이 : 관리자 등록일 : 2018.08.29 21:25:27 조회수 : 839


스테로이드는 안과 영역뿐만 아니라 의학 전반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약물 중 하나로 주로 다양한 자가면역 및 염증성 질환의 치료에 사용됩니다. 이러한 스테로이드는 여러 가지 이점이 있지만 눈에 다양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스테로이드에 의한 녹내장과 백내장이 있습니다. 스테로이드에 의해 유발된 녹내장은 1950년대 전신성 부신피질 자극호르몬 및 점안 또는 전신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면서 경과 관찰하던 중 처음으로 보고되었습니다.



 

스테로이드에 의한 안압 상승의 발생빈도는 어느 정도인가요?


스테로이드에 의한 고안압증이나 녹내장은 스테로이드에 대한 감수성이 있는 사람들에게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Armaly와 Becker는 스테로이드의 한 종류인 베타메타손과 덱사메타손의 국소 투여에 따른 안압 변화를 토대로 전체의 약 4-6%를 고 반응군 (31 mmHg 이상의 안압 또는 투여 전에 비하여 15 mmHg 이상 상승한 경우), 약 33%를 중등도 반응군 (20~31 mmHg의 안압 또는 투여 전에 비하여 6~15 mmHg 상승한 경우), 나머지 약 55~60%를 비 반응군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스테로이드에 의해 안압이 상승할 수 있는 위험요인은 어떤 것이 있나요?


원발성 개방각 녹내장 또는 녹내장 의증이 있는 경우, 일차성 개방각 녹내장 가족력이 있는 경우, 고령 또는 10세 미만,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결합조직질환, 고도근시, 제1형 당뇨병, 외상에 의한 전방각 후퇴 녹내장이 있는 경우에 더 잘 발생할 수 있다고 보고된 바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위험 요인을 가지고 있는 경우 스테로이드 사용 여부를 더 신중하게 결정하고 안압의 변화를 주의깊게 관찰하여야 합니다.




스테로이드 투여 경로에 따라 안압이 오르는 정도가 다른가요?


스테로이드로 인한 안압 상승은 일반적으로 국소 스테로이드 사용 후 3~6 주 후에 발생하지만 더 일찍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주사는 수개월 후에 안압 상승을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경구 스테로이드제제 또는 주사제에 비하여 눈이나 눈꺼풀 등 눈 주위 피부에 직접적으로 접촉하게 되는 점안 제제를 사용하였을 때 안압 상승이 더 자주 발생합니다. 계절성 결막염이나 다른 알러지성 결막염이 있는 경우 장기간 스테로이드 점안제를 사용하고 있을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한 스테로이드를 결막 밑에 주사하는 경우는 스테로이드가 눈에 오랫동안 남아 작용할 수 있기 때문에 위험성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황반 부종을 치료하기 위해 유리체 내에 스테로이드를 주사하게 되는 경우도 안압이 상승할 수 있으니 주의깊게 안압을 관찰해야 합니다. 스테로이드를 경구로 복용하거나 주사제로 사용하는 경우, 안압 상승을 일으킬 가능성이 가장 적다고 알려져 있지만, 자가면역질환으로 전신 스테로이드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장기간 투여하게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안압에 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알레르기 비염이나 천식에 사용되는 흡입형 스테로이드 제제도 안압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 종류에 따라 안압이 오르는 정도가 다른가요?


안과에서 사용하고 있는 스테로이드 점안제의 종류는 다양하고, 다양한 항염증 강도(anti-inflammatory potency)를 보이고 있습니다 (좌측 표). 일반적으로, 항염증 강도나 농도에 비례하여 상응하는 안압 상승을 보인다고 알려져 있으나, 한 연구에서 볼 수 있듯이 항염증 강도의 차이가 꼭 안압 상승으로 정도와 연결되지는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측 표). 스테로이드에 반응하는 정도가 개인마다 다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테로이드에 의한 녹내장 증상은 어떤가요?


스테로이드 유발성 녹내장은 다른 녹내장과 마찬가지로 무증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급성 안압 상승으로 인하여 두통, 안통이 발생할 수 있으며, 각막 부종으로 인해 시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로 인하여 안압 상승시 어떤 치료를 하나요?


스테로이드로 인하여 안압이 상승되었을 경우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사용중인 점안 또는 전신 스테로이드를 중단하는 것입니다. 결막하에 스테로이드를 주입한 경우 제거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스테로이드를 완전히 중단하기가 어려우면 용량을 줄이거나 약한 스테로이드로 대체해야합니다. 스테로이드의 부작용을 최소화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를 고려해볼 수도 있습니다. 안압을 낮추기 위하여 안압하강제를 사용하기도 하며, 안압하강제에 반응하지 않을 경우 선택적 레이저 섬유주성형술을 고려할 수 있으며, 약 1~5%의 경우 안압을 정상화하기 위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맺음말


스테로이드에 의한 녹내장은 철저한 안압 모니터링을 통하여 예방 가능한 질환입니다. 특히, 일차성 개방각 녹내장 및 가족력이 있거나 당뇨, 결합조직질환 등 위험인자를 가진 경우, 고령 및 소아에서 스테로이드 점안제를 사용하는 등의 위험인자를 가진 경우에는, 안과 검진을 주기적으로 받으실 것을 권장합니다.



References
1. Armaly MF, Becker B: Intraocular pressure response to topical corticosteroids. Fed Proc 1965;24:1274–1278.
2. Becker B: Intraocular pressure response to topical corticosteroids. Invest Ophthalmol 1965;4:198–205.
3. Armaly MF. Statistical attributes of the steroid hypertensive response in the clinically normal eye.I. The demonstration of three levels of response. Invest Ophthalmol Vis Sci 1965;4:187-197.  
4. Armaly MF. The heritable nature of dexamethasone-induced ocular hypertension. Arch Ophthalmol 1966;75:32-35.
5. Phulke S, et al. Steroid-induced Glaucoma: An Avoidable Irreversible Blindness. Journal of Current Glaucoma Practice, 2017;11:67-72
6. Cantrill HL, et al. Comparison of in vitro potency of corticosteroids with ability to raise intraocular pressure. Am J Ophthalmol. 1975;79:1012–1017.
7. Razeghinejad MR, Katz LJ. Steroid-induced iatrogenic glaucoma. Ophthalmic Res. 2012;47:66-80. 
8. Sihota R, Konkal VL, Dada T, Agarwal HC, Singh R. Prospective, long-term evaluation of steroid-induced glaucoma. Eye (Lond). 2008;22:26-30.





도움말: 경북대병원 김대우 


 

로그인
본 서비스는 한국녹내장학회 회원들만 사용 가능합니다.
로그인 과정을 거치면 한국녹내장학회 회원 전용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온라인 회원 가입을 원하시는 한국녹내장학회 회원분들은
가입신청을 해 주시면 승인 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