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녹내장, 이것이 궁금해요

[생활] 녹내장에는 어떤 영양제가 좋은가요?
글쓴이 : 관리자 등록일 : 2018.09.06 15:47:03 조회수 : 858


녹내장 환자분들이 진료실에서 안압을 측정하고 그날 시행한 검사 결과를 듣고 앞으로 어떻게 약물을 써야하는지에 대한 설명을 듣고 진료를 마치시고 가장 많이 질문하는 것중의 하나가 식습관과 영양제에 대한 궁금증입니다.




녹내장 환자에게 추천 할만한 영양제가 있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동안 녹내장은 눈의 압력인 안압이 올라가서 발생한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사실 녹내장은 안압뿐아니라 시신경 주위의 혈류장애, 환경요인, 스트레스, 유전적 요인등 다양한 원인으로 발생합니다. 더군다나 우리나라에서는 안압은 높지 않으나 녹내장성 시야결손이 발생하는 정상안압녹내장의 유병률이 높은데 남일연구에서 전체 녹내장 환자 중에 정상안압녹내장은 77%나 되는 것을 알수 있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의 녹내장 치료는 단순히 안압을 낮추는데만 초점을 두었다면 최근의 녹내장치료는 안압뿐 아니라 혈압, 고지혈증, 혈액순환장애 등 전신적인 이상을 치료하고 녹내장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 방향으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또한 앞서 기술한 바와 같이 우리나라에 많은 정상안압 녹내장의 경우에는 안압 하강에도 불고하고 병이 진행하는 경우가 있어 안압과 관련이 없는 위험인자에 대한 관리 및 치료 나아가 신경보호를 위한 치료도 중요한 고려사항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환자들 스스로의 녹내장에 대한 지식과 치료에 대한 요구도 전문화되고 다양해져서 요즘 외래에 오시는 환자분들은 안압 강하제 이외에 녹내장에 도움이 되는 영양제에 대한 궁금증을 많이 가지고 계시며 실제로 의사의 처방 없이 다양한 영양제들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면 녹내장 환자에서 권해볼 수 있거나 고려해 볼 수 있을만한 전신작용 약물이나 영양제는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칼슘채널차단제는 1960년대 도입된 이후 전신 고혈압 및 심혈관계 질환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약물입니다. 이 약물은 혈관 수축력을 감소시키고 혈관이완을 야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시신경 유두 주위의 혈류 증가에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되어 왔습니다. Gasser와 Flammer는 정상안압녹내장 환자에서 시신경유두 혈류 증가를 위한 칼슘채널차단제의 치료적 적용에 대해서보고하였으며 뒤이어 발표된 연구들에서도 칼슘채널차단제가 녹내장 환자에서 시신경 유두로의 혈류 및 색각을 개선시킨다고 보고하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칼슘채널차단제의 사용이 시야나 시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상반된 보고가 상존하고 있으며 저혈압, 말초부종 등의 부작용으로 인해 일부 환자에서 사용하는데 제약이 따릅니다. 게다가 칼슘채널차단제의 말초혈관 확장 작용으로 인해 저혈압이 유발되었을 때 시신경으로의 관류압이 저하되어 오히려 녹내장성 손상을 야기할 수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고지혈증 치료제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statin” 계열 약제인 HMG-CoA reductase inhibitor가 녹내장의 치료제로 응용될 수 있는 가능성에 대하여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Statin 계열의 약물은 혈중 지질을 낮출 뿐만 아니라 세포사멸을 억제하고 신경보호 효과가 있어 장기간 사용시 녹내장의 위험성을 낮출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 결과들이 보고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녹내장을 치료하는 데 있어 statin의 효과를 입증하는데 좀 더 많은 전향적 임상연구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이런 전신질환 치료제 외에 영양보충제나 카르테노이드 또는 플라보노이드 계열의 식물 화학 물질 등이 녹내장 치료에 있어 보조적인 요법으로 많이 고려되고 있습니다. 이런 계열의 영양제로 루테인, 제아잔틴, 은행잎 추출물, 안토시아닌등의 성분을 가진 다양한 영양제가 판매되고 있고 실제로 많은 분들이 복용하고 계시는 보조요법제입니다.




            은행나무잎 추출물은(Ginko Biloba Extract. GBE)는 flavonoids의 일종으로 오랫동안 치료적 목적으로 사용되어 왔습니다. 특히 혈관확장을 통해 기억과 인지기능에을 향상시켜 항치매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항산화작용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서 정상안압녹내장 환자중 은행나무잎 추출물을 복용한 환자군에서 유두주위혈류가 개선되는 것을 보고 하였으며 은행나무잎 추출물이 허혈성 중추신경계 손상이 있는 동물 모델에서 신경보호 효과를 보였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녹내장이 중추신경계에 속하는 시신경의 질환이라는 점에서 은행나무 추출물이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어 왔으며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정상안압녹내장 환자중 은행나무잎 추출물 복용군에서 시야검사 지수가 향상되어 녹내장 환자의 기능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는 보고가 있었습니다. 또 다른 식물화학물질인 레스베라트롤은 레스베라트롤(resveratrol)은 식물에서 발견되는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polyphenol) 계열에 속하는 물질로 포도, 오디, 땅콩등에 들어있으며, 특히 적포도주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항산화, 항염증 작용을 가지고 있어 녹내장을 포함한 여러 연령 관련 질환의 진행을 억제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만 아직까지 사람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그 효과가 입증되지는 않았습니다. 녹내장을 가진 환자분들이 많이 복용하는 약제중 레티놀(비타민 A) 제재의 경우 망막 간상세포와 원추세포에서 로돕신의 생성과 재생에 관련되어 있고 눈 건강에 꼭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식습관을 가진 성인의 경우 일상 식사로 충분한 양을 섭취할 수 있으며 과잉 섭취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흡연자의 경우 과다섭취 시 폐암의 발생과 연관되어 있다는 보고도 있습니다. 여러가지 비타민 제재중에서 미국에서 진행된 대규모 영양 조사 연구결과를 보면 녹내장의 발병위험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고된 것은 비타민 C 이며, 비타민 A나 E는 녹내장의 발병위험을 낮추는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마지막으로 Anthocyanin, 루테인, 제아잔틴등의 Flavonoids는 강력한 항산화제로 황반변성 또는 당뇨병성 망막병증등에서 치료 및 진행 억제효과를 보인다는 연구결과가 있어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녹내장 환자에서도 시기능의 개선효과를 보였다는 연구결과가 있지만 녹내장의 치료효과 또는 진행억제효과는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결론적으로 녹내장 환자에서 어떤 특정 영양제가 도움이 된다고 연구되어 결론이 나와 있지는 않습니다. 환자분들께서 영양제나 먹는약을 원할 경우 한 두가지 영양소에 집중된 특정 영양제 보다는 균형잡힌 식사를 권하는 정도면 충분할 것으로 사료됩니다. 과거 영양 부족으로 특정 영양소가 결핍되었을 때 경험적으로 사용되던 영양제를 눈 건강에 좋다고 사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현재는 균형잡힌 식단으로 하루 세끼 식사만으로도 건강 유지를 위한 충분한 영양소가 섭취될 수 있으며 특수 영양제의 과다한 복용은 오히려 독성을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식사로 충분한 영양을 섭취하기 힘든 고령의 환자 또는 전신질환이 동반된 환자나, 안압이 잘 조절됨에도 불구하고 녹내장이 지속적으로 진행해서 추가적인 다른 치료를 고려해야 하는 환자, 그리고 영양제의 사용을 강력히 원하는 환자의 경우 은행나무잎 추출물제재, 비타민 C, 플라보노이드 계열의 항산화제등을 복용해 보면 도움이 될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문헌

  1. Yuki K et al. Graefes Arch Clin Exp Ophthalmol (2010)
  2. Luciano Q et al. Ophthalmology (2003)
  3. Hirooka K et al. Curr Eye Res.(2004)
  4. Flammer J. et al. Molecular vision (2012)
  5. Park JW et al. Korean J Ophthalmol.(2011)
  6. Lee J et al. J Glaucoma.(2013)
  7. Shim SH et al. J Med Food. (2012)
  8. Ohguro H et al. Ophthalmologica.(2012)
  9. Yang H et al. Curr Eye Res. (2012)
  10. Kang JH et al. Am J Epidemiol.( 2003)
  11. Giaconi JA et al. Am J Ophthalmol. (2012)
  12. Wang SY et al. Eye (Lond). (2013)




도움말: 공안과의원 이마빈 

 
로그인
본 서비스는 한국녹내장학회 회원들만 사용 가능합니다.
로그인 과정을 거치면 한국녹내장학회 회원 전용 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온라인 회원 가입을 원하시는 한국녹내장학회 회원분들은
가입신청을 해 주시면 승인 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