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개

역사
한국녹내장학회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녹내장 전문 안과의사로 구성되어 있는 단체입니다.
1984년 당시 서울의대 윤동호 교수님을 주축으로 설립된 녹내장학술연구단체인 ‘한국녹내장연구회’가 모태가 되었고, 2007년 ‘한국녹내장학회’로 명칭을 변경하였습니다. 한국녹내장학회의 위상은 국제적으로도 매우 높습니다. 특히, 녹내장 진단 및 병인론 부문에서는 세계 최고 수준이며, 2018년 아시아태평양녹내장학회를 부산에서 개최하는 등 세계의 녹내장 학문 교류에서도 주도적 역학을 해 나가고 있습니다.

미션
  • 우리는 회원간 상호 학술 교류 등을 통하여
    녹내장 학문과 진료 환경의 발전에
    기여합니다.
  • 우리는 세계 속에서
    한국녹내장학회가 경쟁력을
    가지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 우리는 동료 의사들과 국민들에게
    올바른 녹내장에 관한 정보를
    보급합니다.

회원의 구성 및 승인절차
한국녹내장학회는 녹내장 진료와 연구에 전문적으로 종사하는 안과 전문의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본 학회는 학회의 위상과 수준을 관리하기 위하여, 안과전문의 중에서도 엄격한 심사를 거친 후 회원 자격을 부여합니다. 회원 가입을 위해서는 다음 조건들을 모두 충족해야 합니다.

01. 전문의 자격을 취득한 안과 의사
02. 수련병원에서 녹내장 전임의 과정을 수료
03. 국내외 학술지에 녹내장 관련 논문을 2편 이상 게재
04. 기존 한국녹내장학회 정회원 2명 이상의 추천
05. 한국녹내장학회 정기총회에서 회원들의 승인을 얻을 것

활동
한국녹내장학회는 매년 11월 정기학술대회를 비롯한 수많은 학술 모임을 주관하고, 회원들을 대상으로 한국녹내장학회지를 정기적으로 발간합니다. 한국녹내장학회 소속 안과의사들은 세계안과학회, 세계녹내장학회, 아시아태평양안과학회를 비롯한 국제학술대회에 매년 참가하여 대한민국 녹내장 분야의 발전과 위상을 강화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녹내장학회는 한글로 된 ‘녹내장’ 교과서를 1996년 국내 최초로 발간하였고, 2017년 개정6판까지 나왔습니다. 교과서 발간 수익금은 학회의 초대 설립자인 고 윤동호 명예회장의 업적을 기리기 위한 연암학술상의 기금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또한, 젊은 연구자들을 지원하는 제일남명학술장학금 등 및 다수의 학술상, 연구자원 지금 등으로 녹내장 학문의 발전을 돕고 있습니다.

한국녹내장학회는 매년 3월 세계녹내장학회와 공동으로 ‘세계녹내장주간’ 행사를 진행합니다. 이 행사는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한 녹내장에 대해 계몽하여 더 많은 사람들이 발전된 의료의 혜택을 보도록 하기 위해 마련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언론매체 인터뷰 및 기사 등을 통해 올바른 녹내장 정보의 보급을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종합
한국녹내장학회는 대한민국 최고의 권위를 가진 녹내장 관련 학술 단체이며, 본 회의 정회원들은 경쟁력 있는 녹내장 관련 진료와 연구를 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 안과의사들입니다. 국민 여러분들의 눈높이에 부합할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하겠습니다.